지혜
지혜는 직관에 의해서 나온다. 그것은 지식을 초월해 있다. 머리가 좋으면 많은 것을 기억하고 숱한 지식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지혜는 지식을 초월해 있으며 지식은 깊은 지혜의 한 조각에 불과하다.
지혜의 샘으로 들어가려는 사람은 우선 자신의 지적 자만심을 버려야 한다. 순진한 어린애처럼 되어야 한다. 편견과 선입관 각종 교리가 꽉 찬 곳에 참다운 지혜는 찾아오지 않는다. 자만에 빠져 자기 고집만 주장할 때 스스로 갇혀버린다. 그것은 지혜와는 거리가 멀며, 진리로 들어가는 문에 빗장을 거는 셈이 된다.
-랄프 트라인 지음 <나에게서 구하라>에서-
지식은 사유와 실험 또는 경험을 통하여 알게 된 내용을 체계화한 생각의 덩어리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교육이나 견문을 통하여 습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지혜는 그보다 근본적인 것으로 어떤 상황이나 일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에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본유의 능력인 동시에 사유 작용입니다. 지혜는 욕망 같은 마음을 어둡게 하는 상황을 벗어났을 때 극대화되는 것입니다.
지혜는 직관에 의해서 나온다. 그것은 지식을 초월해 있다. 머리가 좋으면 많은 것을 기억하고 숱한 지식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지혜는 지식을 초월해 있으며 지식은 깊은 지혜의 한 조각에 불과하다.
지혜의 샘으로 들어가려는 사람은 우선 자신의 지적 자만심을 버려야 한다. 순진한 어린애처럼 되어야 한다. 편견과 선입관 각종 교리가 꽉 찬 곳에 참다운 지혜는 찾아오지 않는다. 자만에 빠져 자기 고집만 주장할 때 스스로 갇혀버린다. 그것은 지혜와는 거리가 멀며, 진리로 들어가는 문에 빗장을 거는 셈이 된다.
-랄프 트라인 지음 <나에게서 구하라>에서-
지식은 사유와 실험 또는 경험을 통하여 알게 된 내용을 체계화한 생각의 덩어리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교육이나 견문을 통하여 습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지혜는 그보다 근본적인 것으로 어떤 상황이나 일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에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본유의 능력인 동시에 사유 작용입니다. 지혜는 욕망 같은 마음을 어둡게 하는 상황을 벗어났을 때 극대화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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