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아름다운 사람들 ◑/아름다운 사람들

마음의 여행자

by sang-a 2007. 3. 11.
마음의 여행자


“자기 자신 안에서 스스로 빛을 찾은 사람만이 그 빛을 타인에게도 나누어 줄 수가 있지.
자네가 온 존재를 다해 삶의 진실한 모습을 알고자 한다면, 자네는 더 이상 강의실이나 도서관에서 시간을 허비할 필요가 없어. 현존에 대한 말장난이 아닌, 현존 그 자체가 바로 자네가 다녀야 하는 대학이지. 이곳에서 머뭇거리지 말고 미지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게. 그래서 많은 것을 경험하고, 삶의 무한한 의미를 발견하게. 편안하고 무신경한 생활을 포기하고 매 순간을 확인하며 사는 거야.”

“삶이란 절대로 잘 가꾸어진 정원이 아니야. 수많은 위험과 변화로 가득한 곳이지. 하지만 그만큼 가능성과 행복의 요소들로도 가득 차 있어. 그렇기 때문에 자네의 길을 가야만 하는 거야. 하지만 두려워하지는 말게. 왜냐하면 두려움이란 참된 깨달음을 찾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위험한 적 가운데 하나니까. 언제나 호기심을 간직하게. 인간이 무엇을 위해 사는지 늘 의문을 가져야만 해. 자네는 서로 모순된 답을 얻을 수도 있지만, 그 안에 자네를 위한 지도가 숨어 있어.”

-한스 크루파 지음 <마음의 여행자>에서-


많은 성현들은 삶의 의미를 깨달음을 향하여 나아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들에게 편안함이나 부귀, 명예 따위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제도적이고 인위적인 자격증이나 인증 따위도 그들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언제나 호기심을 갖고 경이감을 느끼며 한발 한발 진실을 향하여 전진하는 것뿐입니다. 현대인들이 놓치기 쉬운 바로 근원을 향하는 발걸음 말입니다.

'◐ 아름다운 사람들 ◑ > 아름다운 사람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주와 나비  (0) 2007.03.11
말로만 들은 소인  (0) 2007.03.11
우정은 이런 것(2)  (0) 2007.03.11
우정은 이런 것 (1)  (0) 2007.03.11
일가라 만나 볼 수 없다  (0) 2007.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