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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전 산책로 ◑

고산구곡가 (高山九曲歌)10

by sang-a 2009. 6. 22.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10

 

                -주자의 무이구곡(武夷九曲)을 본뜸-

 

                  율곡 이이(1536-1586 중종-선조)

 

 

고산구곡담(高山九曲潭)을 사람이 모르더니

주모복거(誅茅卜居)하니 벗님네 다 오신다

어즈버 무이(武夷)를 상상하고 학주자(學朱子)를 하리라.

 

註) 고산(高山) : 황해도 해주에 있는 산  

     무이(武夷) : 중국에 있는 산

 

 

일곡(一曲)은 어드메고 관암(冠巖)에 해 비췬다

평무(平蕪)에 내 걷으니 원근(遠近)이 그림이로다

송간(松間)에 녹준(綠樽)을 놋코 벗 오는 양 보노라

 

 

이곡(二曲)은 어드메고 화암(花岩)에 춘만(春晩)커다

암파(岩波)에 꽃을 띄워 야외(野外)로 보내노라

사람이 승지(勝地)를 모르니 알게 한들 어떠리

 

 

삼곡(三曲)은 어드메고 취병(翠屛)에 잎 퍼졌다

녹수(綠樹)에 산조(山鳥)는 하상기음(下上其音) 하는 적에

반송(盤松)이 수청풍(受淸風)하니 여름 경(景)이 업세라

 

註) 취병 : 꽃나무 가지를 구부려 만든 병풍

     하상기음 : 소리를 낮추거나 높이거나 함.

     반송 : 키가 작고 옆으로 퍼진 소나무.

 

 

사곡(四曲)은 어드메고 송애(松崖)에 해 넘거다

담심암영(潭心岩影)은 온갖 빛이 잠겨세라

임천(林泉)이 깊도록 좋으니 흥(興)을 겨워 하노라.

 

註) 송애 : 소나무가 언덕에 나 있는 곳  

     담심 : 물이 괸 중앙  

     임천 : 숲속의 샘, 은사의 은서지

 

 

오곡(五曲)은 어드메고 은병(隱屛)이 보기 조희

수변정사(水邊精舍)는 소쇄(瀟灑)함도 가이 없다

이 중에 강학(講學)도 하려니와 영월음풍(詠月吟風)하리라.

 

註) 은병 : 숲에 덮인 풍경.  

     조희 : 좋구나.  

     정사 : 서당.  

     영월음풍 : 시를 지어 읊으며 흥겨이 놀다.

 

 

육곡(六曲)은 어드메고 조협(釣峽)에 물이 넓다

나와 고기와 뉘야 더욱 즐기는고

황혼에 낙대를 메고 대월귀(帶月歸)를 하노라.

 

註) 조협 : 낚시질하는 골짜기

     뉘야 : 누가.

     낙대 : 낚시대.  

     대월귀 : 달을 꿰어 돌아감

 

 

칠곡(七曲)은 어드메고 풍암(楓岩)에 추색(秋色)이 죳타

청상(淸霜)이 엷게 치니 절벽(絶壁)이 금수(錦繡)이로다.

한암(寒岩)에 혼자 앉아서 집을 잊고 있노라.

 

註) 풍암 : 바위 사이에 단풍이 많은 곳.  

     죳타 : 깨끗하다.  

     청상 : 깨끗한 서리.

     치니 : 내리니.

     한암 : 차가운 바위.

 

 

팔곡(八曲)은 어드메고 금탄(琴灘)에 달이 밝다

옥진금휘(玉軫金徽)로 수삼곡(數三曲)을 노른말이

고조(古調)를 알 리 없으니 혼자 즐겨 하노라.

 

註) 금탄 : 물소리가 거문고를 연주하듯이 들리는 여울.

     옥진금휘 : 거문고.

     노른말이 : 놀았더니.

 

 

구곡(九曲)은 어드메고 문산(文山)에 세모(歲暮)커다

기암괴석(奇岩怪石)이 눈 속에 묻혔에라

유인(遊人)은 오지 아니하고 볼 것 없다 하더라.

 

 

※  이 고산구곡가의 주제는 세상 사람들이 볼 것 없다고 하는 경박함을 탓하고 있다.

     성현의 길을 잊고 눈앞의 현실과 이익에 눈이 멀어 근본 도리를 잊고 있음을 말하

     고 있는 것이다.